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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으로, 성실함으로,
기쁨으로 성장하는 행복한우리복지관


인간존중의 정신과 사랑의 실천으로 모든이의 평등과 자유로운 삶을 구현합니다.

행복한우리복지관은 ‘윤리’에 따른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용자의 참여를 위해 인권과 권리에 대한 알림을 전달 드리고 있으며,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이의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용자의 인권

  • 1. 이용자 존중

    - 이용자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정신적·성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 2. 차별금지

    - 이용자에 대한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 이용자 권익보호

    -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 4.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

  • 5.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철저하게 유지합니다. 그리고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 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 6. 인권을 존중받을 권리

    - 이용자에게 장애의 특성상 생명이나 신체위험에 가까운 상황을 제외한 경우 신체적 제한을 할 수 없으며, 인권을 침해하는 각종 괴롭힘이나 학대행위 등에 대해 문제가 생길 경우 담당자는 신속한 개입 및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해야하며, 동시에 비밀은 반드시 보장되어야만 한다.


둘, 이용자의 권리

  • 1. 전문서비스 요구권리

    -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 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2. 이용자의 아전편의 권리

    -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3. 이용자의 알권리

    - 이용자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4. 정보제공 및 자기 결정권

    - 이용자는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알리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나 보호자의 자기 결정에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 및 거부 할 수 있습니다.


셋, 이용자의 참여

  • 1. 참여안내

    - 이용자는 치료·교육·훈련을 위한 과정을 포함한 모든 서비스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2. 사업 계획 및 평가

    - 사업계획 수립 전 이용자 간담회, 욕구조사, 면접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의견을 수립한 후 다음 사업계획에 반영과 결과에 대해 공지해야 한다.

  • ※ 홈 페 이 지: 관장에게 바란다.
    1층 안내데스크: 건의함.

    위와 같이 이의제기 및 건의에 대한 문의는 익명성을 철저하게 보장합니다.

넷. 이용자의 서비스

  • 1. 단정한 용모단정한 복장으로 공손하게 이용자를 응대합니다.
  • 2. 이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 3.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4.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 5.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합니다.